본문 바로가기

"알려드립니다"/"덕질" 알려드립니다

멜론 스밍 돌리는 법 + 주의사항까지! (처음부터 끝까지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덕질엔 정말 많은 로동법들이 있지만

제가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게 바로 스밍인데요,

스트리밍이 곧 음원 성적, 음방 성적, 시상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늘 컴백 때만 되면

집에 있는 공기계를 동원하여 스밍을 하게됩니다.

그중에서도

정말 많은 팬들이 멜레기 멜레기 욕하면서도

놓지 못하는 음원사이트인 "멜론"의 스트리밍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점유율이 가장 큰 음원사이트인 데다 반영비율이 다른 음원 사이트들에 비해 높은 편이다 보니 스트리밍을 돌리는 데 있어서 멜론을 절대 놓지 못하고 있습니다ㅠㅠ

(심지어 멜론 뮤직 어워드라는 시상식이 있답니다)

 

 

멜론 스밍 돌리는 법


앞서 말씀드리자면 저는 "모바일" 스트리밍을 기준으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PC로도 스트리밍이 가능하지만 중간중간 확인하기 많이 번거롭고 하루 종일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켜놓을 수 없는 노릇이기에 개인적으로 모바일 스트리밍을 추천드려요!

 

1. 이용권 구매

 

처음 스밍 돌리시는 분이라면 이용권부터 무엇을 사야 할지 막막하실 거예요ㅠ

스트리밍 클럽,  MP3 다운, DCF 등등 다양한 이용권이 있는데요,

 

굳이 뽑자면 일반 스트리밍 클럽 정기결제나 모바일 스트리밍 클럽 정기결제 이용하시면 됩니다.

pc로 노래들을 일 거의 없다 라고 생각되시면 모바일 스트리밍 클럽이 합리적입니다.

 

그런데 사실 이런 거 저런 거 필요 없이

그냥 "특가 이용권. 저렴한 이용권" 뜨는 거 사시는 게 무조건적으로 이득입니다!!!!

멜론에서 첫 달 100원 프로모션 이런 것들을 꽤 자주 하는 편인데요, 꼭 이용하시는 게 좋아요.

 

※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이러한 프로모션의 경우 첫 달은 100원, 둘째 달은 2900원 이런 식으로 가격이 다 다르게 매겨지고 셋째 달부터는 정상 가격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특가 이용권으로 이득을 높이려면 딱 필수 사용해야 하는 달까지만 사용하고 해지하시는 게 좋아요:)

 

보통 특가 이용권은 일반 스트리밍 클럽이 아닌 dcf가 포함된 이용권인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정상가로 결제하시게 되면 원래 스밍권 가격의 2배 이상을 내셔야 해요ㅠ 그러니 캘린더에 취소하실 날짜 설정해두셔서 꼭 취소 잊지 말고 하시길 바라요!

 

그냥 쓰면 안 되냐 하실 수도 있지만 그 조금조금을 아끼다 보면 타 사이트 스밍 하나라도 더 돌리실 수 있으니

꼭 합리적인 가격으로 스트리밍권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 스밍 리스트 만들기

 

스트리밍권을 구매하셨다면 어서 스밍 리스트를 만들고 스밍을 돌리셔야겠죠?

스밍 리스트는 음원의 길이와 순서를 고려하여 구성하셔야 해요.

그런데 그걸 어떻게 맞추어야 하지ㅠㅠ라는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트위터, 팬페이지 혹은 팬카페에 스밍 리스트가 컴백 전에 공지되기 때문인데요,

스밍 리스트는 컴백 전날과 정확한 음원 길이가 나온 컴백 후가 서로 다를 수 있으니 수시로 스밍 리스트가 바뀌었는지 확인을 해주셔야 효율적인 스트리밍이 가능해요:) 

 

이런식으로 에인절 팬분들께서 스밍리스트 목록을 짤로 예쁘게 만들어주신답니다:)

스밍 리스트대로 스밍을 하지 않으면 본인은 열심히 스밍했다고 생각했지만 하나의 곡만 반복적으로 듣는 등의 일들로 스밍 반영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스밍리스트대로 스밍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스밍리스트를 만들어보도록 할게요:)

 

제가 빨간 네모 박스 친 나사 모양 탭을 누르시고 재생목록 설정에 들어가 주세요.

 

▲ 중복 곡 포함하고 담기를 설정해주신 후 멜론에서 노래 검색을 통해 스밍리스트를 만들어주세요.

 

+팁을 드리자면 재생목록 곡 담기 설정에서 목록 맨 끝을 설정해주시면 스밍리스트 만드실 때 1번부터 차례차례 노래 재생만 하면 된답니다:)

저는 그냥 곡 당 개수 세서 노래 다 담아놓고 나중에 편집하는 편이라 원래 설정되어 있는 대로 냅두었습니다ㅋㅋ

 

▲ 이렇게 스밍리스트를 모두 만들었습니다:)

혹시라도 한 곡이 연속으로 배치되어 있지는 않는지 꼭꼭 확인해주시고 스밍 돌려주시면 됩니다!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3. 스밍 확인하기

 

스밍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제대로 스밍을 돌리고 있느냐에요:)

특히나 곡 다운 후 스밍 했을 때 자칫 잘못하면 멜론 자체의 스트리밍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다운받은 파일을 플레이하고 있을 수도 있으니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다운받은 곡을 플레이하시는 것은 반영되지 않습니다ㅠㅠ)

 

▲ 위에 AAC 128K라는 것이 보일 텐데요, 

AAC+, AAC 128K, AAC320K 이 셋 중 하나가 뜨고 있다면 지금 정상적으로 스트리밍 되고 있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MP3, DCF, FLAC가 떠있다면 멜론 내에서 음원 재생하셔서 다시 스밍리스트에 넣어주셔야 해요!

 

또한 왼쪽 하단 박스는 전곡 반복을 뜻합니다. 꼭 전곡 반복으로 설정해주셔야 하고(저거 누르시다 보면 전곡 반복 나와요) 오른쪽 하단의 셔플 재생은 하시면 안 됩니다! 참고로 음소거도 스밍반영 되니 걱정 안하셔도 돼요:)

 

그리고 추가로 

 

▲왼쪽 상단의 반복 재생도 설정하시면 안 됩니다!

설정은 전체 반복 하나만 이라는 것 꼭 지켜주세요:)

 


이상으로 멜론에서 스밍 돌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커피 한 잔 값과 조금의 시간만으로도 여러분이 좋아하고 응원하시는 아티스트의 커리어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어 열심히 스밍 돌리시길 바라요:)

 


여러분의 행복한 덕질 생활을 응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