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려드립니다"/"덕질" 알려드립니다

덕질 6년차가 말하는 아이돌 덕질

반응형

덕질이란?


정확한 사전적 의미가 있나 싶어 살펴보니 

"어떤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여 그와 관련된 것들을 모으거나 파고드는 일"을 덕질이라고 일컫는다 합니다.

 

이렇게 말하니깐 되게 거창해 보이지만 사실 특별할 건 없습니다.

제 생각뿐일지는 몰라도 그냥 누군가를, 무언가를 좋아하는 마음을 가지고 시간이나 돈을 투자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팬이고, 덕질을 하는 것이죠.

 

저 같은 경우는 한 아이돌의 6년 차 팬입니다. (홈마는 아니고 그냥 흔하디 흔한 팬 중 한 명입니다)

사진 보시면 아시겠죠..?

 

오래됐다면 오래됐고 그렇지 않다면 또 그렇지 않지만 덕질을 하면서 새로운 것들도 많이 알게 되었고,

내성적이었던 제 성격도 일명 "오프"를 뛰며 많이 외향적이게 변했습니다:)

 

아직까지는 아이돌 덕질에 대한 좋은 인식이 있진 않지만 적어도 저는 제 자신이 덕질을 함으로써 긍정적인 변화를 가질 수 있었고 새로운 것들도 많이 접해볼 수 있어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가끔은 힘든 일들도 벌어지지만 덕질을 함으로써 얻게 되는 행복이 더 크기에 아직까진 덕질을 그만둘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얘기합니다. 

 

"아이돌이 밥 먹여주니?" "그럴 시간이나 돈이면 다른 걸 해라."

 

네. 아이돌이 밥 먹여주진 않아요. (물론 조공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통상적으로 얘기하도록 할게요.)

그런데 밥 먹을 힘을 주더라구요.

말하자니 너무 오글거리긴 한데 덕질 한 번쯤이라도 해보신 분이라면 공감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현생에 치이고 힘들 때 다시 힘내서 시작할 동기를 주는 게 그들이에요.

 

그럴 시간이나 돈이면 다른 걸 하라고요?

이 시간과 돈을 사용했을 때 최대의 만족과 행복을 가져오는 게 덕질인데 다른 것. 무엇을 해야 할까요..?

 

예전부터 돌아다니는 짤인데 정말 이게 현실이에요..!

 

사실 번지르르하게 말은 하지만 아이돌 덕질하면 시간이고 돈이고 깨지는 건 다반사입니다. 

애들 10분 보겠다고 몇 시간씩 기다리는 건 기본이고 꼭두새벽에 일어나 사녹 줄 서고..

웬만한 애정으로는 못하는 일이에요. 현타 올 때도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늘 말해요.


건강한 덕질은

늘 자신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

절대 덕질이 현생을 앞질러 가면 안 된다는 것.

자신의 경제 상황에 맞게 소비해야 한다는 것.

 

 

이 세 가지는 지켜야 가장 행복하게 덕질할 수 있어요.

무엇이든 과하면 독이 됩니다!!! 

아 물론 덕질을 많이 한다고 해서 독이 된다는 건 아니구요 덕질이 너무 압도적인 0순위가 되었을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겁니다.

 


 

그냥 6년 동안 허송세월 하면서 보낸 것은 아니기에 입덕 초기에 계신 분들,

혹은 덕질은 어떻게 하는 건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조금이라도 나누어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는데 사실 덕질에 방법이랄 것은 없습니다.

 

그냥 자기가 좋아하는 가수, 배우가 나오는 tv 프로그램을 보거나 유튜브로 영상을 찾아보는 것 자체가 이미 덕질이에요.

사진을 모으고 앨범을 사고 콘서트, 팬미팅, 팬싸를 가는 것도 당연히 덕질이구요.

 

다만 아이돌 덕질을 처음 하시는 분들은 ??? 어리둥절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큰 커뮤니티다 해서 들어가 봤는데 난생처음 보는 용어들에 막히고,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을 만날 방법을 찾고 싶은데 콘서트, 팬미팅은 또 어떻게 가는 거고 티켓팅은 또 뭔지 모르겠고..

저도 처음엔 정말 물음표의 연속이었습니다ㅠㅠ 모든 게 신세계였죠..

특히나 트위터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알고 나면 세상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후에 차근차근 포스팅을 하면서 알려드리겠지만 무슨 공식이 있는 게 아니에요.

소속사마다 사녹, 팬싸, 콘서트 다 다르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리는 것이 정답이 아닙니다.

덕질을 하면서 너무 이러한 것들에 연연하지 않으시길 바라요:)

 

뭔가 말하다 보니깐 글이 많이 딱딱해진 것 같은데..

덕질은 딱딱한 것이 아닙니다!! 덕질하면 정말 행복해요!!!!!!!

그냥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조금 더 행복하고 건강한 덕질을 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주저리주저리 읊어봤어요..!

다음 포스팅부터는 스밍부터 티켓팅, 덕질 용어 등등 이러한 것들을 올리게 될 것 같네요:)

 

 


여러분들의 행복한 덕질을 응원하겠습니다!!

 

 

 

반응형